밤마다 다리가 저리고 아파서 잠이 안 온다면 하지불안증후군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국내 인구 7.5%가 앓고 있을 정도로 굉장히 흔한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지만 본인이 하지불안증후군인지 몰라서 불편해도 참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증상

하지불안증후군은 피부가 뒤틀리는 감각으로 인해 무의식적인 다리 움직임과 통증이 동반되는 신경계 질환입니다. 종아리 부위의 간지러움, 다리에 마치 벌레가 기어다니는 것 같은 불쾌감, 터질 것 같은 압박 등 증상이 다양한데 이런 증상들은 움직일 때보다 잠들기 전이나 휴식을 취할 때 상태가 더욱 두드러집니다. 




증상이 밤에 일어나는 원인은 상당수 하지불안증후군 환자들은 자신의 질환을 일반적인 잠버릇이나 하지정맥류, 갱년기 증상인 근육통으로 착각해 오랜 기간 방치하곤 합니다. 자신도 모르게 다리를 움직인다든지, 잠을 방해할 정도의 근육 경련으로 수면 장애까지 이어진다면 하지불안증후군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원인

하지불안증후군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대체적으로 호르몬 변화 그리고 유전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몸의 근육 움직임을 조절하는 중추신경계 도파민 불균형 및 철분부족과도 밀접한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치료

하지불안증후군은 생활습관 개선만으로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전문의의 진단없이 자가치료에만 의존하면 질환을 심각하게 악화 시킬 수 있으니 가장 먼저 내원 후 전문의의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약물치료를 병행하며 건강관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원인이 스트레스나 유전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면 철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기준 하루 철분 필요량은 12mg~16mg, 임산부는 20mg~40mg입니다. 스테이크와 시금치 100g에 함유된 철분이 약 3mg임을 감안한다면 매끼마다 살코기, 녹색채소, 검은콩, 계란 등을 챙겨먹는 것이 좋고 임산부는 청분제제를 보충 섭취해야 합니다. 또 편안함 수면을 위해서는 목욕이나 마사지 스트레칭 등을 수시로 해주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고 잠들기 전 간단한 요가나 명상을 통해 근육 긴장을 이완 시키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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